Media Log

무를 이용한 아이디어 생활법

 

 

무는 밥상 위에서도 한몫하지만, 생활 속에서도 그 이상의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무 한 통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 활용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세탁&청소할 때

how to use 1_ 옷에 묻은 녹은 사탕을 떼어낼 때
아이들이 사탕을 먹다가 주머니에 넣거나 아무 데나 두어서 옷에 묻을 때가 종종 있다. 이럴 때 무를 강판에 갈아 즙을 만든 다음 헝겊에 적셔서 닦는다. 더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른 무의 단면으로 두드려주어도 쉽게 없앨수 있다.


how to use 2_ 옷에 묻은 핏자국 제거할 때
옷에 피가 묻은 지 오래되어 잘 없어지지 않는다면 키친타월을 밑에 깔고 핏자국 위에 무나 생강을 잘라 얹는다. 그 단면으로 얼룩을 톡톡 찍어낸 다음 빨면 쉽게 없어진다.


how to use 3_ 싱크대 찌꺼기를 없앨 때
무의 자른 단면으로 싱크대 주변의 묵은 때나 음식 찌꺼기 등의 더러움을 문질러 닦으면 좋다. 닦으면 닦을수록 무의 단면이 거무스름해지는 것을 알수 있다.


민간요법이 필요할 때


how to use 1_ 여드름 상처를 치료할 때
무를 간 다음 너무 즙이 많지 않도록 살짝 짜내고 여드름이 난 부위에 20분간 올려놓는다. 무즙이 피부에 흡수되고 난 후 세안을 한다.


how to use 2_ 관절염으로 통증이 심할 때
무를 믹서에 갈아 즙을 낸 후 깨끗한 거즈 수건에 무즙을 묻혀 무릎 등의 아프고 결리는 부분에 발라주면 시원해지는 효과를 볼수 있다.


how to use 3_ 몸에 열이 날 때
몸에 열이 나고 목이 아플 때 무즙에 따뜻한 물을 붓고 소금으로 간을 해서 마신 뒤 푹 자고 나면 열이 내리고 몸도 가벼워진다.

 
how to use 4_ 감기에 걸렸을 때
아이들이 감기와 기침으로 목이 아플 때 항생제만 먹이지 말고 무 조청을 만들어 먹이면 약효도 뛰어나고 아이들도 좋아한다. 무 100g, 조청 1컵, 꿀 ½컵을 준비한 다음 병에 무채를 듬뿍 썰어 담고 조청과 꿀을 부은 후 비닐로 병을 밀봉하고 실온에서 하루 보관했다가 다시 10일간 냉장 보관한다. 무가 삭으면 실같이 가늘게 된 무를 건져내고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한 큰술씩 떠먹거나 차를 타 마시면 감기에 효과 매우 좋다

how to use 5_ 기침, 인후통일 때
기침이 심하거나 목이 아플 때 무 삶은 물을 마시면 효과적이다. 껍질째 씻어서 큼직하게 썰어 냄비에 담고 물을 넉넉하게 부은 다음 쌀뜨물 한 컵을 더 넣어서 중간 불에서 충분하게 끓여낸다. 무 삶은 물을 마시면 인후통에도 좋을 뿐 아니라 위장장애 에도 좋다.


how to use 6_ 숙취 해소를 원할 때
무에는 해독을 도와주는 베타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숙취를 해소하고 간도 보호해준다. 또 술 마신 다음 날은 위의 기능이 둔해져 얼굴이 퉁퉁 붓고 속이 불편한데 이때 무즙을 밥 한 공기 분량 정도 갈아 마신다.


조리할 때


how to use 1_ 생선 비늘을 벗길 때
날카로운 칼로 생선 비늘을 벗기다 보면 사방에 튀기 일쑤다. 이때 무를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어슷썰기를 한 다음 이 무로 생선 비늘을 벗기면 잘 튀지 않으면서 깨끗하게 잘 벗겨진다. 사용한 무는 깨끗이 씻어서 생선 요리를 할 때 사용하자.


how to use 2_ 해산물을 데칠 때
문어나 낙지 같은 해산물은 신선하게 보이는 것이 맛도 좋아 보인다. 따라서 해산물을 더 싱싱하게 보이도록 음식을 만드는 것이 좋은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무다. 해산물을 데칠 때 끓는 물에 얇게 썬 무를 넣고 끓이다가 무즙이 배어 나오는 정도가 될 때 해산물을 데치면 빛깔이 싱싱해 보일 뿐 아니라 맛도 좋아진다.


how to use 3_ 모시조개 등의 조개류를 씻을 때
껍데기를 벗긴 굴이나 모시조개 등의 조개류를 씻을 때, 물에 무즙을 넉넉하게 넣고 섞은 다음 골고루 씻는다. 이렇게 씻으면 조개류의 비릿한 맛이 사라지고 불순물이 제거되어 깨끗한 굴이나 조개를 먹을 수 있다. 무즙으로 손질한 다음 체에 건져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준다.


how to use 4_ 육가공식품을 요리할 때
햄이나 소시지 등의 육가공식품을 조리할 때는 먼저 한 번 데친 다음 조리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끓는 물에 무즙을 섞어 데치면 화학적인 맛을 중화하고 살균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가공식품으로 음식을 만들 때는 양파나 파와 함께 무도 같이 넣어 음식을 만들어 먹자.

부위에 따라 다른 조리법
무는 부위에 따라 맛이 다르다. 잎에 가까운 푸른 쪽은 풋내가 날 수 있으므로 맛이 강한 된장국이나 찌개 등에 넣는다. 가운데는 가장 단 부분이므로 일반적인 국에 넣어 먹는다. 뿌리 쪽의 하얀 부분은 매운맛이 강하고 익히면 쓴맛이 나므로 무절임이나 김치를 담그기에 좋다.